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량현량하,대한민국의 쌍둥이 댄스 듀오의 활동 기록과 근황

by soontaeyang 2023. 8. 7.

량현량하, 대한민국의 쌍둥이 댄스 듀오로 최연소 데뷔 기록을 세우며 눈부신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2집 앨범 이후에는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그들의 데뷔에 활동과 근황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쌍둥이 댄스 가수 량현량하가 정면을 보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쌍둥이 댄스 가수 량현량하

량현량하, 대한민국의 쌍둥이 댄스 가수로 최연소 데뷔 기록을 세우다.

량현량하는 대한민국의 댄스 듀오로, 1987년 9월 4일생 쌍둥이 형제 형 김량현과 동생 김량하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들은 만 12세로 데뷔하여 최연소 데뷔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량현량하의 데뷔 전 활동과 데뷔 앨범

데뷔 전

량현량하는 고향인 부산광역시에서 '리틀 보이'라는 댄스팀으로 활동했습니다. 이후 박진영에게 캐스팅되어 연예계에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 1월 데뷔 앨범

1집 쌍둥이 파워 앨범 표지 사진
1집 쌍둥이 파워

량현량하는 2000년에 정규 1집 앨범 '쌍둥이 파워'를 발매했습니다. 타이틀곡은 '춤이 뭐길래'로, 박진영이 작사와 작곡을 한 곡입니다. 이 노래는 또래 소년들의 사춘기 사랑을 귀엽게 그려낸 노래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샘플링 논란

춤이 뭐길래 보러 가기

'춤이 뭐길래'는 샘플링을 통해 만들어진 곡으로, 박진영의 정규 1집 수록곡 '사랑 때문에'의 리메이크곡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외국곡 'Sir Mix-A-Lot'의 'Baby Got Back'을 베꼈다는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박진영은 앨범 표지 실수로 샘플링 표기를 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량현량하의 이미지에 큰 타격은 없었습니다.

 

'Sir Mix-A-Lot'의 'Baby Got Back' 보러 가기 

 

'춤이 뭐길래'는 샘플링을 통해 만들어진 곡으로, 박진영의 정규 1집 수록곡 '사랑 때문에'의 리메이크곡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외국곡 'Sir Mix-A-Lot'의 'Baby Got Back'을 베꼈다는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박진영은 앨범 표지 실수로 샘플링 표기를 하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량현량하의 이미지에 큰 타격은 없었습니다.

 

데뷔 후 활동

후속곡 '학교를 안 갔어'

량현량하가 웃고 있는 모습
학교를 안갔어 뮤직비디오 한장면

이 곡은 독특한 오리엔탈 사운드와 귀여운 안무, 참신한 가사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가요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학교를 안 갔어 뮤직비디오 보러 가기

2002년 영화 'YMCA 야구단'

량현량하는 영화에서 쌍둥이 형제 천재복과 천만복 역으로 출연하면서 일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2004년 2집 앨범 'Bleu(블루)'

량현량하 2집 블루 앨범 표지 사진
2집 블루

량현량하는 정규 2집 앨범 'Bleu'를 유니글로우라는 신생 소속사와 계약해 발매했습니다. 그러나 재정난으로 인해 방송 활동이 거의 없어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입대와 군복무

2007년 입대

군복을 입은 량현량하의 사진
군 복무 시절 사진

19세로 국방홍보지원대에서 연예병사로 복무했습니다.

군복무 이후

군 복무를 마친 후 일반인으로서 근황이 종종 알려지고 있습니다. 량현량하는 데뷔 후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이후의 활동은 주목받지 못했고 2집 앨범에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한 모양입니다. 박진영과의 계약 해지와 관련하여 의견 차이가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군 복무를 거쳐 현재는 일반인으로서 근황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량현량하의 최근 활동과 근황

  • 2012년 5월 7일: MBC 공감토크쇼 '놀러 와'의 '노래하는 쌍둥이' 특집에 출연했습니다.
  • 2014년 8월: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했습니다.
  • 2016년 6월 7일: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의 '가짜 쌍둥이를 찾아라' 특집에 출연했습니다.
  • Mnet '음악의 신 2'의 3회에서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 봉송 축하무대에 비보이팀으로 출연했습니다.
  • 2017년 11월 30일: MBC '세상기록 48'에서 근황이 알려졌습니다. 형 량현은 호프집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으며, 동생 량하는 중학생 대상 멘토 강의와 의류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 2020년 11월 29일: MBC '복면가왕'에 동생 량하가 가왕님으로 출연했습니다. 량하는 웨딩 디렉터로 일하고 있으며, 량현은 무언가 준비가 다 되었을 때 공개하는 신중한 성격으로 인해 근황을 가족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출연

량현랑하의 슈가맨 출연 당시 캡쳐 사진
슈가맨 출연

2016년 2월 16일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18회 방송에 희열팀 슈가맨으로 출연했습니다. 그날 이들은 30대의 나이에도 녹슬지 않은 댄스와 노래 실력으로 선보였으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슈가맨 출연 영상 보러 가기 

특종세상 출연과 잠적

2022년 9월 1일

특종세상 방송 이후 량하의 SNS에서 불편한 반응을 선보인다.
특종세상 방송 이후 량하의 반응

MBN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특종세상'에서 량하가 출연해 량현이 2년째 연락이 되지 않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량현의 휴대폰은 착신이 정지된 상태로, 량하는 이에 대해 "연락받기 싫어서 휴대폰을 일시정지 시킨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량하의 어머니가 무릎 수술을 받았는데 량현에게 꼭 알려주고 싶다며 어머니에게 안부를 전해주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방송 이후 량하와 량현 모두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송의 편집과 관련하여 황당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관련 기사 보러 가기

2022년 9월 2일

량현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량하와 연락이 끊긴 것에 대해 어이없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9월 10일

량하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송에서의 황당한 편집과 관련하여 추가로 해명했습니다.

 

량현량하: 대한민국의 쌍둥이 댄스 듀오 근황

량현량하는 대한민국의 댄스 듀오로, 1987년 9월 4일생 쌍둥이 형제 형 김량현과 동생 김량하로 구성됩니다. 만 12세로 데뷔하여 최연소 데뷔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데뷔 전에는 '리틀 보이'라는 댄스팀으로 부산광역시에서 활동하였고, 이후 박진영에게 캐스팅되어 연예계에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 1월 발매한 정규 1집 앨범 '쌍둥이 파워'의 타이틀곡 '춤이 뭐길래'가 인기를 얻었습니다. 다만, 샘플링 표기를 하지 못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데뷔 후에는 '학교를 안 갔어'라는 후속곡으로도 인기를 끌었으며, 영화 'YMCA 야구단'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집 앨범 'Bleu(블루)' 발매 때 재정난으로 인해 방송 활동이 거의 없어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2007년 군 복무를 마치고 현재는 일반인으로서 근황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량하가 2020년에 '복면가왕'에 출연했으며, 형 량현은 호프집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고 동생 량하가 웨딩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MBN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특종세상'에서 량하가 량현과 2년째 연락이 되지 않는 사실을 밝혔으며, 량하와 량현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송의 편집과 관련하여 황당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두 형제에 대한 소식은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댓글